본문 바로가기
도전!

[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채용] 2️⃣ 필기

by 뽀끼[ppokki] 2022. 2. 5.
300x250

01.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류
02.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필기
03.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면접


[경쟁률]

서류 15배수 - 필기 3배수
👉🏻 면접까지 5 : 1


[시험 장소]

- 서울소재 고등학교

[시간표]

1교시 ) NCS (60문제)
2교시 ) 직무수행능력평가 (50문제)
3교시 ) 인성검사

[과목]

1. 전공 과목 + 디지털 상식 (50%)

소진공 필기시험의 경우, 과목을 하나 선택해서 보는 방식이었다.
👉🏻 경제학 / 경영학 / 행정학 / 법학

나는 “행정학”을 선택했다. (행정학은 조정점수때문에 합격자가 없다는 말까지 돌던데... 조용한 행정학 합격자 여기 있었습니다요...! ) 그니까 본인이 준비된 과목을 소신있게 고르시는게 맞지않나 싶습니다!

총 50문제정도 봤던 것 같은데, 시간이 부족한 상황이 불가능한(?) 문제들로 구성되어있다. 즉, 알면 1초만에 풀 수 있고... 모르면 아무리 잡고있어도 풀 수 없는 단순 암기형 문제들! 지방행정문제까지 다양한 구성으로 출제되었다. 원래는 경제+경영 / 행정+법 으로 구성된 시험 방식이었던 것 같아서, 2022년 시험은 어떤식으로 출제될지는 모르겠다. 다만, 단일전공이라고 해서 너무 쫄 필요는 없는 난이도였던 것 같다!

++📍디지털 상식

따로 준비 안했다. 범위가 너무 크기때문에 준비한다고 준비가 될 것 같지도 않았기 때문에 깔끔하게 ㅎ..
10문제정도 나오는데, 어느정도 상식으로 풀 수 있는 난이도였다. 10문제 중에 5-6문제는 정답같은 걸 고를 수 있는 정도고 나머지는 완전 모르겠어서 찍었던거 같다.. :-) 혹시 평소에 신문을 읽는다면 더더욱 유리할 듯하다. 왜냐하면 그때마다 이슈되는 디지털 문제들이 있는데, 그걸 알면 풀 수 있는 난이도이기 때문이다. 나도 그땐 신문을 좀 읽던터라서 절반정도 문제를 상식(?)수준으로 느끼고 풀 수 있던것 같기도 하다!

2. NCS (50%) : 의 / 수 / 문 / 정 / 조 / 대

한줄 평으로 말하자면... 진짜 솔직히 쉬웠다.
(점수로 추측해보면 60문제 중 한문제정도 틀린 것 같다.)
지문자체도 짧았고, 덕분에 시간도 부족하지 않았다. 수리영역도 그냥 중학교 도형 공식만 알면 거의 다 풀 수 있는 정도? 채용시험 자체가 정해진 틀이 없어서 매 시험 경향이 어떻게 변할지는 모르겠지만, 내가 봤던 다양한 인적성이나 NCS시험 중 정말 많이 쉬운 편에 속했다. 굳이 준비가 필요한 부분은 수리영역? 한 예로 그때 당시에 오픈톡방에서 “이거 뭐였지?”로 핫한 문제는 부채꼴 호 길이를 이용해서 부채꼴 넓이 구하는 문제였던것 같다. 난 다행히 1/2rl 이라는 공식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..(장기기억으로 넘어가서 안잊혀짐..ㅋㅋ) 몇초만에 풀고 제낄 수 있는 문제였지만.. 공식을 모르면 절대 못푸는 수리문제들이니깐, 헷갈리는 공식들이 있다면 잘 외워두자! 그리고 엑셀 문제도 나왔는데, 컴활 취득자라면 무조건 풀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라서 감사한 문제였다 ㅎㅎ

3. 인성검사

면접 떄 참고용이기 때문에, 부담없이 보시면 될 듯합니다 :)

📌총 평 : 전공과목의 점수로 합불이 나뉘었을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🤨

300x250